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 1조 목적

본 약관은 [㈜리본라이프](이하 “회사”라 합니다)이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약관은 “이용자”가 회사가 제공하는 스마트폰, 태블릿기기용 앱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그 성질에 반하지 않는 한 준용됩니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1. “플랫폼”이란 “회사”가 “서비스”를 회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합니다.
  2. “서비스”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를 말합니다.
  3. “이용자”란 “회사”의 “플랫폼”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4. “일반회원”이란 “플랫폼”에 회원가입을 하여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받은 “이용자”로서, 계속적으로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5. “파트너회원”이란 “회사”와 별도의 계약을 체결하여 “일반회원”에게 상조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를 말합니다.
  6. “비회원”이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간단한 인증을 거친 다음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7. “아이디(ID)”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플랫폼”이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8. “비밀번호(PASSWORD)”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자신이 정한 문자, 숫자 또는 특수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플랫폼”은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 이메일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플랫폼”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해져 있는 내용 중 청약철회, 배송책임, 환불조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3. 본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의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이용자” 모두에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4. ”플랫폼”은 필요한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 ”플랫폼”은 변경사항을 시행일자 7일 전부터 “이용자”에게 서비스 공지사항에서 공지 또는 통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피치 못하게 “이용자”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변경할 경우에는 최소한 그 시행일자 30일 전부터 제7조에 규정한 방법으로 개별적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5. ”플랫폼”은 전 항에 따라 공지 또는 통지를 하면서 공지 또는 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하였음에도 “이용자”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6. “플랫폼”은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플랫폼”에 송신하여 “플랫폼”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7. “이용자”는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의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의 해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개정약관의 적용을 받는 서비스의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8. 본 약관은 “이용자”가 본 약관에 동의한 날로부터 이용계약의 해지 시까지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본 약관의 일부 조항은 이용계약의 해지 후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9.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 및 해석에 관하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서비스와 관련된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2장 이용계약 및 정보보호

제 4조 회원가입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이용자”가 ”플랫폼”이 정한 가입 양식에 정해진 사항을 기입한 후 본 약관 및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등 회원의 동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하고, “플랫폼”이 이를 승낙함으로써 회원과 “플랫폼” 사이에 이용계약이 체결됩니다.

제 5조 회원가입 제한 등

  1. “플랫폼”은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승낙하지 않거나 사후적으로 이용계약을 해지 또는 제13조에 따른 제재를 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명의나 이메일 주소 등 타인의 개인정보를 이용한 경우
    2. “플랫폼”로부터 서비스 이용정지 조치 등 제재를 받은 자가 그 조치기간에 서비스 이용계약을 임의로 해지하고 재가입하고자 하는 경우
    3. 회원가입시 양식에 기입한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4. 부정한 용도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5. 법령 위반 또는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기타 부당한 회원가입임이 “플랫폼”의 합리적인 판단에 비추어 인정되는 경우
    6. 만 14세 미만인 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가입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2. “플랫폼”은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가입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제공 설비 용량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기타 “플랫폼”이 재정적, 기술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3.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플랫폼”에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하며, 변경된 회원정보를 “플랫폼”에 알리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제 6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2. “이용자”는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3. “이용자”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플랫폼”에 통보하고 “플랫폼”의 안내 또는 조치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하며, “플랫폼”의 안내 또는 조치를 따르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제 7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1. “플랫폼”이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본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제공한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로그인 시 알림창, 전자쪽지 등 서비스 내 각종 통지 수단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의 권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7일 이상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공지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개인정보보호

  1. “플랫폼”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한 상세한 사항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3장 서비스 이용

제 9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플랫폼”은 “이용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온라인을 통한 장례정보 제공서비스
    2. 매칭서비스(“일반회원”/”비회원”과 “파트너회원”에 대한 서비스 상이)
    3. 기타 “플랫폼”이 정하는 업무
  2. “플랫폼”은 재화 또는 서비스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재화 또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 또는 종료(이하 본 조에서 “변경”이라 합니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즉시 공지합니다.
  3. “플랫폼”이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재화 등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제7조의 방법으로 사전에 공지하며, 서비스의 “변경”이 “이용자”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이용자”의 이메일 주소로 메일을 발송하거나 휴대전화번호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는 방법으로 개별적으로 공지합니다.
  4. 전항의 경우 유상으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플랫폼”은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보상합니다. 다만, “플랫폼”이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무상으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도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 10조 서비스 중단

  1. “플랫폼”은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한 “플랫폼”의 정책 변경, 서비스의 기술적 사양의 변경 필요성이 있는 경우 또는 다음 각호의 사유를 포함한 기타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내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유지·보수 등을 위한 정기 또는 임시 점검의 경우
    2.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3. 관계사와의 계약 종료, 정부의 명령/규제 등 “플랫폼”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4.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이 경우 중단되는 서비스의 내용은 제7조의 방법으로 사전에 공지하며, 서비스의 변경이 “이용자”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이용자”의 이메일 주소로 메일을 발송하거나 휴대전화번호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는 방법으로 개별적으로 공지합니다. 다만, “플랫폼”이 예측할 수 없거나 통제할 수 없는 사유(“플랫폼”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내지 서버 장애, 시스템 다운 등)로 인해 사전 통지 내지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3. “플랫폼”은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는 경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 11조 플랫폼의 의무

  1. “플랫폼”은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플랫폼”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4. “플랫폼”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 12조 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며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그렇지 않으면 “플랫폼”은 해당 “이용자”에 대하여 제13조에 따른 제재를 하거나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개인정보 무단 노출
  3. “플랫폼”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플랫폼”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플랫폼”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6. “플랫폼”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플랫폼”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법령,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통념에 반하거나 본 약관 및 “플랫폼”의 정책을 위반하는 행위

제 13조 회원탈퇴 및 이용제한

  1. 회원은 “플랫폼”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가 본 약관 및 “플랫폼”이 서비스의 운영을 위하여 정하는 정책에 따른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통보 후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플랫폼”을 이용하여 구입한 서비스의 대금, 기타 “플랫폼”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플랫폼”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플랫폼”을 이용하여 법령 또는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플랫폼”은 제2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4. “플랫폼”이 회원 자격을 제한한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플랫폼”은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5. “플랫폼”이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6. “플랫폼”은 회원이 계속해서 1년 이상 로그인을 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7.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제재를 받은 “이용자”가 이의를 제기하고자 할 경우 “플랫폼”의 고객센터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저작권의 귀속 및 게시물 관련

  1. “플랫폼“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식재산권 일체는 ”플랫폼“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플랫폼”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플랫폼”에게 지식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플랫폼”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플랫폼”이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가 게시물을 게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은 이를 게시한 “이용자”에게 귀속됩니다.
  4. “플랫폼”은 “이용자”의 게시물에 대하여 서비스 내에서 이를 노출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개선 등을 위한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만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의 제한에 따라 이용할 수 있으며, 부득이 이러한 범위를 넘어 “이용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사전에 이용 목적에 대한 설명을 드린 후 동의를 얻어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이용자”는 “플랫폼”의 서비스를 이용해 자신이 작성∙제공한 게시물에 관해, 이를 수정∙격리∙삭제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하여, 복제권∙공연권∙공중송신권∙전시권∙배포권∙대여권∙2차적저작물작성권 등 저작재산권 일체에 대한 권리를 “플랫폼” 에게 부여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플랫폼”과 서비스 제공에 대한 계약상 관계가 있는 제3자에 대하여도 해당 서비스 제공의 목적으로 하는 경우 동일합니다.
  6. 본 약관에서 “플랫폼”에 부여된 권리를 제외하고 “이용자”는 “이용자”의 게시물에 대한 모든 권리를 소유합니다. “이용자”의 동의 없이 “플랫폼”은 “이용자”의 게시물을 공개할 수 없습니다. 단, “이용자”가 공유를 목적으로 배포한 게시물 또는 “이용자”의 동의를 얻은 게시물에 한해서는 “이용자”의 게시물을 이용, 전시, 배포 및 수정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7. “이용자”가 게시물이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플랫폼”에 관련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8. “플랫폼”은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다음 각호의 사유의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또는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1. 법령을 위반하거나 범죄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2. “플랫폼” 또는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는 경우
    3. 기타 “플랫폼”의 정책에 위반되는 경우

제 15조 유료서비스 관련

  1. “플랫폼”은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이를 유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플랫폼”이 유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해당 서비스의 이용요금, 납부방법, 교환, 대금 환불 등 절차에 관한 [유료서비스운영정책]을 별도로 제정하여 이를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4장 상조서비스

제 16조 상담

본 장의 규정 일체는 본 장에만 적용됩니다.

  1. “파트너회원”은 “이용자”에게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1. 작업 조건
    2. 견적 가격 및 내역
    3. 기타 필요한 사항

제 17조 매칭 및 상조서비스 신청

  1. “매칭”이란 “플랫폼”이 “이용자”와 “파트너회원”을 중개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이용자”는 “플랫폼”에게 적절한 “파트너회원”을 추천받는 방법으로 상조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가 제2항에 따라 상조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 “플랫폼”은 “이용자”의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파트너회원”을 선정하여 “현장”으로 출동하도록 안내합니다.
  4. “이용자”는 제3항에 따라 “현장”에 출동한 “파트너회원”과 사이에 상조서비스에 관한 계약(이하 “상조계약”이라고 합니다)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5. “상조계약”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 약관에 따릅니다.
  6. “이용자”와 “파트너회원”은 상호 합의하에 “상조계약”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상조계약” 대금이 변경될 수 있으며, “파트너회원”은 지체없이 그에 따라 변경된 “상조계약” 대금 금액을 “이용자”에게 고지하여야 합니다. 이를 고지하지 않은 경우 대금 금액은 최초의 “상조계약”에 의합니다.

제 18조 지급방법

상조서비스 이용에 따른 대금지급방법은 아래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 “플랫폼”은 “이용자”의 지급방법에 대하여 “상조계약” 대금에 어떠한 명목의 수수료도 추가하여 징수할 수 없습니다.

  1. 폰뱅킹, 인터넷뱅킹, 메일 뱅킹 등의 각종 계좌이체
  2.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3. 온라인무통장입금
  4. “현장”에서 “파트너회원”에게 직접 대금 지급
  5. “플랫폼”과 계약을 맺었거나 “플랫폼”이 인정한 간편결제 의한 결제
  6.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제 19조 청약철회 등

  1. “이용자”는 “상조계약”을 체결한 이후에는 “파트너회원”의 의사에 반하여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청약철회 등이 불가능한 경우에 그 사실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표시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는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는 “파트너회원”이 출동한 이후에 청약철회 등을 하는 경우, “파트너회원”의 출동에 따른 손해를 배상하기 위하여 “플랫폼”에 원의 위약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지급방법은 제18조를 준용합니다.
  3. “이용자”는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상조서비스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상조서비스를 제공받은 날로부터 3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4. “이용자”는 구두 또는 서면(전자문서를 포함한다)으로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5. “이용자”가 청약철회 등을 서면(전자문서를 포함한다)으로 하는 경우 그 의사표시가 기재된 서면(전자문서를 포함한다)을 발송한 날에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6. 상조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지 않은 것에 대하여 “이용자”의 책임이 있는지 여부, “상조 계약”이 체결된 사실 및 그 시기, 상조서비스의 제공사실 및 그 시기 등에 관하여 다툼이 있는 경우에는 “파트너회원”이 이를 증명하여야 합니다.
  7. 환불 요청을 받은 “파트너회원”은 제20조에 따라 환불을 진행합니다. 다만, “파트너회원”은 정당한 환불 사유로 판명되지 않은 경우 “이용자”의 환불요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제 20조 청약철회 등의 효과

  1. “파트너회원”은 결제업자로부터 대금을 지급받은 때에는 지체없이 이를 결제업자에게 환급하고, 그 사실을 ”플랫폼”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2. “파트너회원”과 “플랫폼”은 상조서비스의 내용 중 이미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이용자”가 얻은 이익 또는 그 제공에 소요된 비용에 상당하는 금액(그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인하여 재판매가 곤란하거나 재판매가격이 현저히 하락하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의 제공에 소요된 비용 또는 다수의 동일한 가분물로 구성된 부분의 경우에는 “이용자”의 사용 또는 일부소비된 부분의 제공에 소요된 비용)의 범위 내에서 “이용자”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 21 대금 정산

  1. “플랫폼”이 제공하는 결제 서비스로 대금을 결제한 “이용자”에게 “파트너회원”이 상조서비스를 제공을 완료(장례절차 종료)하고 나면, “플랫폼”은 사전 안내된 거래 수수료를 공제하고 정산한 대금을 “파트너회원”에게 지급합니다.
  2. 대금 정산과 관련한 세부사항은 “플랫폼”과 “파트너회원” 사이에 체결한 별도 계약에 따릅니다.

제 22조 이용자의 유의사항

  1.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준수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플랫폼”은 해당 “이용자”에 대하여 제13조에 따른 제재를 하거나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1. “이용자”는 “파트너회원”이 기재한 “상조계약”정보를 충분히 확인하고 계약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2. “이용자”는 “파트너회원”의 상조서비스 진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플랫폼”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이용자”와 “파트너회원” 간의 자유로운 “상조계약”의 거래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제공할 뿐이므로, “이용자”는 “상조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반드시 “파트너회원”이 작성한 “상조계약”의 상세 내용과 거래의 조건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상조계약”의 내용과 거래의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여 발생한 모든 손실과 손해는 “이용자” 본인이 부담합니다.
  3. “플랫폼”은 “이용자”가 제2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이용 정지하거나 서비스 이용계약을 임의로 해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4. “이용자”는 본 약관 및 “플랫폼”이 서비스 화면에서 공지하는 내용, 이용방법을 준수하여야 하고, 이를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5. “이용자”는 “파트너회원”과 “상조계약”의 체결 과정에서 분쟁이 발생하면 분쟁의 해결을 위하여 성실히 임해야 하며, 분쟁해결의 불성실로 “파트너회원”과 “플랫폼”에 손실 또는 손해가 발생하면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6. “이용자”는 “상조계약”을 체결하고 대금을 결제할 경우에는 본인 명의의 결제수단을 사용하여야 하고,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되며,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로 사용하여 “플랫폼”, “파트너회원” 및 해당 결제수단 소유자에게 발생하는 손실 또는 손해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7. “이용자”는 대금결제와 관련하여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8. “이용자”는 “플랫폼”이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하여 “파트너회원” 등으로부터 “상조계약” 관련 정보를 제공받아 게재하거나 제3자가 제공하는 방식으로 사이트를 통하여 참조용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상조계약”의 체결과 관련하여 자신의 판단과 책임으로 결정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플랫폼”은 어떠한 경우에도 “이용자”의 계약체결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 합니다.

제 23조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1. “플랫폼”은 “이용자”가 대금 결제 시 해당 결제수단에 대하여 정당한 사용권한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대한 확인이 완료될 때까지 해당 거래의 진행을 중지하거나 해당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에게 서비스가 안전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각종 설비와 자료를 관리하고, 서비스가 제공 목적에 맞게 이용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경우 “이용자”에게 이용 목적에 위반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사유의 소명을 요청할 수 있고, 거래취소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3. 미성년자가 사이트를 통하여 “상조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 법정대리인이 해당 계약에 대하여 동의하지 아니하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은 그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 24조 금지행위

  1. “파트너회원”과 “이용자”가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지 아니하고 직접 거래하는 행위(직거래)는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금지됩니다. 이 경우 직거래를 통하여 발생한 제반 문제에 대한 책임은 거래 당사자에게 있으며 “플랫폼”은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 합니다.
  2. 용역제공을 가장하여 자금을 융통하는 것과 같이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법령에 따라 금지된 방법으로 비정상적인 결제 행위는 금지됩니다.
  3. “플랫폼”은 “이용자”가 본 조의 금지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이용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혜택의 일부 또는 전부의 회수, 서비스의 이용 제한, 이용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제 25조 분쟁조정

  1. “플랫폼”은 “파트너회원”과 “이용자” 간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에 이를 합리적이고 원활히 조정하기 위한 분쟁조정센터를 운영합니다.
  2. “파트너회원”과 “이용자”는 분쟁조정센터의 조정에 신의칙에 입각하여 성실히 응하여야 합니다.

제 26조 플랫폼의 면책

  1. “플랫폼”은 다음의 사항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플랫폼” 및 “플랫폼”의 임직원, 대리인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 “플랫폼”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이용자”와 “파트너회원” 간의 자유로운 거래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제공할 뿐이므로 “이용자” 또는 “파트너회원”을 대리하지 않으며, “이용자”와 “파트너회원” 사이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과 “이용자”가 제공한 정보에 대한 책임은 해당 “이용자”가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2. “플랫폼”은 “파트너회원”이 작성한 “상조계약”의 내용과 거래조건에 대해서 어떠한 보증이나 대리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스스로 책임지고 “상조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3. “플랫폼”은 “이용자”와 “파트너회원” 사이의 모든 행위(거래행위 포함)와 관련하여 계약체결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상조서비스의 품질, 완전성, 안정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이용자” 또는 “파트너회원”이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해당 당사자가 부담합니다.
    4. “플랫폼”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관련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플랫폼”은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5장 이용계약의 해지

제 27조 이용계약 해지

  1. “이용자”가 서비스의 이용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이용계약의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이용자”가 법령을 위반하였거나 위반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플랫폼” 또는 다른 “이용자” 또는 “파트너회원”과의 분쟁이 있는 경우에는 이용계약의 해지가 상당 기간 동안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가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플랫폼”이 “이용자”의 정보를 일정 기간 보유하여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이용자”가 등록한 정보 및 게시물 등 모든 데이터는 삭제됩니다. 다만, 다른 “이용자”의 정상적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의 데이터, 법령상 “플랫폼”의 보관의무가 있는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 6장 기타

제 28조 개별서비스에 대한 이용 약관

  1. “플랫폼”이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한 별도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경우 해당 서비스를 위한 약관 및 정책을 둘 수 있습니다. 이는 각 서비스의 개별 페이지에 유의사항의 형태로 구현될 수 있으며, 그 형태나 명칭을 불문하고 본 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에 관하여 규정한 것은 본 조에서 규정하는 ‘약관 및 정책’에 해당합니다.
  2. “플랫폼”이 전항에 따른 개별서비스를 약관 및 정책을 둘 경우 “이용자”가 최초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 동의 절차를 거치도록 하거나 이를 “이용자”가 충분히 확인할 수 있도록 제시하며, 개별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이 본 약관에 우선합니다.

제 29조 책임제한

“플랫폼”은 “이용자”에게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는 사항에 대한 약정이나 보증을 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 및 “플랫폼”의 임직원, 대리인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 30조 손해배상

  1. “플랫폼”은 “플랫폼”의 고의, 과실로 인하여 회원이 손해를 입게 될 경우 본 약관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회원의 손해를 배상하겠습니다. 다만 “플랫폼”은 “플랫폼”의 고의, 과실 없이 발생된 아래와 같은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플랫폼”은 법률상 허용되는 한도 내에서 간접 손해, 특별 손해, 결과적 손해, 징계적 손해, 및 징벌적 손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에서 발생한 손해
    2.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3. 서비스에 접속 또는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손해
    4. 제3자가 불법적으로 “플랫폼”의 서버에 접속하거나 서버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
    5. 제3자가 “플랫폼” 서버에 대한 전송 또는 “플랫폼” 서버로부터의 전송을 방해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
    6. 제3자가 악성 프로그램을 전송 또는 유포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
    7. 전송된 데이터의 생략, 누락, 파괴 등으로 발생한 손해, 명예훼손 등 제3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손해
    8. 제10조 제1항에 따라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
    9. 기타 “플랫폼”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사유로 인해 발생한 손해
  2. “플랫폼”은 “플랫폼”의 고의, 과실이 없는 한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3. “플랫폼”은 서비스 및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4. “플랫폼”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기대되는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서비스를 통해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이용자”가 본 약관의 규정 또는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플랫폼”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플랫폼”은 “이용자”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는 고의,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 책임을 면할 수 없습니다.
  6. “플랫폼”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관련 책임이 면제됩니다.
  7. “플랫폼”은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31조 분쟁해결

  1. “플랫폼”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 32조 준거법 및 재판권

  1. 본 약관은 대한민국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됩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와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할 것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쟁이 해소되지 않으면 이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3. 10. 10.부터 적용됩니다.